서울문화고등학교
방학동에 있는 서울문화고등학교
안녕하십니까 대치동에서 학원교재를 전문으로 인쇄해 드리는 채 대 병 부장입니다 예전에 하던 #학교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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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소개
서울문화고등학교에는 세무행정과(스마트해정과(1개반), 광고마케팅과(2개반),엔터테인먼트과(2개반),IOT(사물인터넷과(2개반) 콘텐츠디자인과(2개반)가 있습니다.
학교운영목표 및 학과별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화산업경영과-운영 목표>
한국의 문화 산업은 세계 문화산업 5대 강국 진입이라는 국가적 목표를 가지고 추진 되고 있으며, 문화 콘텐츠는 국내뿐 아니라 일본, 미주, 서남아, 유럽에 이르기까지 진출하여 우리 문화산업의 경쟁력을 증명하고 있다.
21세기의 산업 수요 변화와 학생들의 직업관 변화로 사회에서는 문화산업이 새로운 직업 분야로 각광받고 있으며, 문화산업을 기획, 운용할 수 있는 문화 경영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문화 경영자는 문화산업의 창작과 문화기술을 이해하여야 하며 문화산업적 특성과 문화소비자의 요구의 변화를 분석해야 한다. 이를 경영학적 측면에서 문화 창작자들의 조직을 감안한 인사관리와 이익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경영전반에 대한 학습을 한다.
문화산업경영과는 문화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산업적 측면에서 활용하게 하는, 실질적이고도 실무적인 교육을 통해 총괄적 통찰력과 경영 마인드가 겸비된 인재를 양성한다.
<문화산업경영과-운영 방침>
1. 문화산업 경영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경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실무능력을 익힌다.
2. 각종 회의나 발표에서 의사 표현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실무능력을 갖추고 문화기획, 광고기획 등 기획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실무교과를 운용한다.
3. 문화산업과 관련된 법을 이해하고 새로운 형태의 문화매체를 산업화 측명에서 직접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4. 문화를 통한 브랜드 가치 창출을 목표로 문화예술 행사를 기획, 추진하는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문화산업경영과-주요 교육과목>
1학년 : 회계원리, 컴퓨터일반, 문화산업의 이해
2학년 : 상업경제, 비즈니스프리젠테이션, 전산회계실무, 전자상거래실무
3학년 : 기업과 경영, 엔터테인먼트경영, 문화콘텐츠 마케팅, 광고기획, 스토리작법, 방송영화제작실무, 광고기획, 비즈니스 영어
<문화산업경영과-취업,대학진로 진학방향 및 취득가능 자격증>
-취업분야
○ 문화산업컨설턴트
○ 문화관광이벤트연출가
○ 엔터테인먼트기획자
○ 인터넷광고담당자
○ 공무원-문화기획담당자
○ 문화벤처기획자
○ 문화관광큐레이터
○ 아트마켓매니저
○ 컨벤션기획자
○ 전시기획자
○ 박람회기획자
○ 축제예술감독
○ 문화기술자
○ 문화상품기획자
○ 공연기획사
○ 마케팅관리자
○ 문화비평가
-대학진학학과
4년제
○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과
○ 예원예술대학교 문화관광경영
○ 배재대학교 관광이벤트경영학과
○ 경기대학교 이벤트경영학과
○ 한림국제대학교 컨벤션이벤트경영학과
○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 그 외 대학교 경상계열과 사회계열 학과
2, 3년제
○ 오산대학 홍보마케팅과
○ 계명문화대학 경영학과, 관광레저학부
○ 한국관광대학 관광이벤트과
○ 극동정보대학 방송광고계열
○ 공주영상전문대학 이벤트경영학과
○ 백석문화대학 광고마케팅학부
○ 혜천대학 연예매니먼트학과
○ 인덕대학 사회계열 관광레저경영과
○ 그 외 대학 경상계열과 사회계열 학과
취득가능자격증
○ 전시기획자격증
○ 광고기획사
○ 이벤트프로듀서
○ 이벤트플래너
○ 이벤트디렉터
○ 인터넷정보검색사
○ 정보기기운용기능사
○ 전자상거래운용사
○ 워드프로세서
○ 컴퓨터활용능력
○ 전산회계운용사 등
-수상실적
○ 제3회 국립서울 현충원 UCC 공모전 가작 수상
○ 제4지구 자율장학회 동영상 콘텐스트 대회 금상 수상
<디지털문화콘텐츠과-운영 목표>
미래 성장 산업인 문화산업 콘텐츠 분야는 21세기 주요 산업으로 디지털 혁명과 더불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콘텐츠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내용물을 의미하는 것이다.
힘 있는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은 경제적, 정신적으로 세계를 지배하는 길이며 게임, 모바일 콘텐츠, 전자책, 엔터테인먼트,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광고 등의 수많은 콘텐츠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요구된다.
따라서 디지털 문환 콘텐츠과에서는 다양한 문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획, 제작, 라이선싱, 마케팅 등 문화콘텐츠 개발, 제작, 유통 분야의 산업 핵심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문화콘텐츠과-운영 방침>
1.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익히고 온라인 게임과 무선 온라인 게임(모바일게임)산업을 이해한다.
2.게임, 모바일 콘텐츠, 전자책, 엔터테인먼트, 애니메이션 등 문화 관련 콘텐츠의 창조적 기획 및 개발 인재를 양성하여 실무 능력을 익힌다.
3.문화산업 관련분야의 시나리오를 창작, 기획하고 인터넷 관련 산업(광고, 연예, 관광, 스포츠)에 대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4.디지털 문화 콘텐츠 관련 마케팅 분야의 기획과 실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문화콘텐츠과-주요 교육과목>
1학년 : 회계원리, 컴퓨터일반, 문화산업의 이해
2학년 : 상업경제, 게임제작기초, 인터넷웹디자인, 전산계산실무
3학년 : 컨텐츠제작실습, 멀티미디어실무, 문화콘텐츠 마케팅, 3D컴퓨터애니메이션, 방송영화제작실무, 스토리작법, 음향콘텐츠제작
<디지털문화콘텐츠과-취업,대학진로 진학방향 및 취득가능 자격증>
-취업분야
○ 컴퓨터 게임 기획자
○ 모바일 게임 기획자
○ 게임 프로그래머
○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
○ 인터넷 쇼핑몰 운영
○ 콘텐츠 프리렌서
○ 콘텐츠 관련 벤처 기업 창업
○ 콘서트기획 및 제작자
○ 영화 및 방송 기술 감독
○ 웹 개발자
○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 음향 및 녹음 기사
○ 3D 그래픽 전문가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전문가
○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
○ 촬영기사
○ 관련분야 공무원
-대학진학학과
4년제
○ 고려대학교 컴퓨터통신공학부
○ 경기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컴퓨터공학
○ 동덕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디자인학부
○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건국대학교 인터넷미디어공학부
○ 국민대학교 컴퓨터공학,영상미디어학과
○ 카톨릭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숙명여자대학교 영상디자인,멀티미디어
○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디자인학부
○ 명지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동덕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디자인학부
○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학과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한양대학교 영상디자인학부
○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홍익대학교 게임학부,멀티미디어공학
○ 국민대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상명대학교 게임모바일콘텐츠학과
○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애니메이션학과
○ 그 외 대학교의 IT,게임,영상관련 학과
2, 3년제
○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동양미래대학 전산정보과,디자인학부
○ 인덕대학 방송영상미디어학과
○ 배화여자대학 컴퓨터정보과
○ 숭의여자대학 디지털미디어,영상콘텐츠
○ 신흥대학 웹프록드래밍전공
○ 한양여자전문대학 컴퓨터관련학과
○ 경기과학기술대학 디지털미디어디자인
○ 동원대학 컴퓨터애니메이션과
○ 신구대학 미디어콘텐츠과
○ 안산1대학 멀티미디어디자인학부
○ 안산공과대학 멀티미디어콘텐츠과
○ 유한대학 애니메이션과
○ 청강문화산업대학 컴퓨터게임과
○ 그 외 대학의 IT,게임,영상관련 학과
-취득가능자격증
○ 웹디자인기능사
○ 컴퓨터그래픽기능사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 게임기획전문가
○ 인터넷정보관리사
○ 워드프로세스 1급
○ 컴퓨터활용능력 1, 2급
○ 정보보호전문가
○ 영사기능사
○ 정보처리기능사
○ ITQ, GTQ 관련
<문화콘텐츠디자인과 -운영 목표>
문화콘텐츠디자인과는 디자인교육을 통하여 급변하는 디지털 및 정보기술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캐릭터, 만화, 2D 그래픽디자인과 3D애니메이션, 게임그래픽 등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역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정보화 사회의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여 문화산업 분야의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여 문화콘텐츠산업 전반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를 개발 한다.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삶의 질과 생활환경의 향상을 위한 예술적 기량과 조형감각을 익혀 대학과 산업체가 요구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문화콘텐츠디자인과 - 운영 방침>
1. 문화콘텐츠디자인의 활성화를 위한 학교 인프라 기반을 조성하여 흥미롭고 자유롭게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문화콘텐츠디자인의 창업 및 경영지원, 정보의 수집 등 문화콘텐츠디자인의 전문 인력 양성 및 재교육을 통하여 문화산업디자이너를 기른다.
3. 산학 협력을 통하여 학생들의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디자인 작업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예술적 재능과 창의력을 기른다.
<문화콘텐츠디자인과 - 주요 교육과목>
1학년 : 나도 디자이너, 회계원리, 컴퓨터일반, 문화산업의 이해
2학년 : 디자인 일반, 발상과 표현, 컴퓨터그래픽실무, 만화창작캐릭터디자인, 산업경제
3학년 : 컴퓨터그래픽실무, 만화창작캐릭터디자인, 모션그래픽스, 3D컴퓨터애니메이션, 스토리작법, 방송영화제작실무, 문화콘텐츠마케팅
<문화콘텐츠디자인과 - 취업,대학진로 진학방향 및 취득가능 자격증>
-취업분야
○광고대행사 및 편집디자인회사
○ 앱디자인 및 어플리케이션디자인
○ 디자인 기획 사무실 및 출판사
○ 모션그래픽 및 영상콘텐츠디자인
○ 산업체 홍보 및 제품 개발실
○ 디지털콘텐츠 개발 및 기획
○ 모바일 인터페이스디자인
○ 만화, 애니메이션제작사
○ 광고 영상 프로듀서
○ 아트디렉터
○ 패션코디네이터
○ 디자인, 공예-공방
-대학진학학과
4년제
○ 강남대학교 회화디자인학부경기대
○ 건국대학교 예술문화대학디자인학부
○ 경기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관련학과
○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 단국대학교 예술대학 시각디자인
○ 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
○ 서경대학교 문화산업공예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대학
○ 서울시립대학교 예술체육대학 산업디자인
○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
○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디자인관련학과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 한성대학교 미디어디자인콘텐츠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조형대학
○ 그 외 대학교 디자인 계열 학과
2, 3년제
○ 계원조형디자인대학 비주얼다이얼로그
○ 경민대학 디자인계열학과
○ 공주영상대학 만화영상애니메이션
○ 동아방송예술대학 디자인계열학과
○ 동서울대학 디자인계열학과
○ 명지전문대학 디자인계열학과
○ 부천대학 디자인계열학과
○ 서울예술대학 전문학사과정
○ 청강문화산업대학 콘텐츠스쿨
○ 안산공과대학 디자인계열학과
○ 유한대학 디자인계열학과
○ 인덕대학 만화영상애니메이션
○ 인천전문대학 디자인계열학과
○ 그 외 대학 디자인계열학과
-취득가능자격증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 웹디자인 기능사
○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 염색(날염)기능사
○ 워드프로세서
○ 컴퓨터 활용능력
○ 정보처리기능사
○ 선물포장기능사
○ 게임그래픽전문가
○ 애니메이션전문가
○ 정보검색사 등
<연예매니지먼트과 - 운영 목표>
우리나라의 연예 산업은 탁월한 문화적 우월성과 독창성을 인정받으며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고, 21세기 가장 유망한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대두되고 있다.
연예산업의 주축이 되는 연예 매니지먼트는 연예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예 인재 발굴부터 양성, 관리, 스타마케팅 들의 사업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연예매니지먼트과는 연예산업 분야의 우위를 선점할 전문 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매니지먼트의 전략적 기법을 학교 교육에 도입하여 경영과 접목하여 종합적인 연예 매니지먼트 전문가로 키운다.
<연예매니지먼트과 - 운영 방침>
1. 문화산업의 이해를 토대로 기업 경영의 전반적인 안목을 갖추고 연예매니지먼트에 대한 기초 이론과 마케팅 및 비즈니스 전략 수립 등의 술무 교육을 통하여 연예 매니지먼트 전문가로서의 기반교육을 실시한다.
2. 연예 매니지먼트에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기법과 프레젠테이션 및 이벤트 기획 관리 등의 기초 교육을 통하여 급변하는 국제 연예 산업 분야에서 적응할 수 있는 실무 능력과 창의성을 기른다.
3.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문화 콘텐츠 활용 교육을 바탕으로 연예 산업 형태에 따른 창의성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연예매니지먼트과 - 주요 교육과목>
1학년 : 회계원리, 컴퓨터일반, 문화산업의 이해
2학년 : 이벤트일반, 전산회계실무, 비즈니스프리젠테이션, 영상일반
3학년 : 연예매니지먼트경영, 문화콘텐츠마케팅, 공영기획일반, 연예매니지먼트실무, 스토리작법, 방송영화제작실무
<연예매니지먼트과 - 취업,대학진로 진학방향 및 취득가능 자격증>
-취업
○ 공연기획자
○ 매니지먼트 기획자
○ 문화예술마케터
○ 방송연출가
○ 음반기획자
○ 행사및 공연기획자
○ 촬영기사
○ 방송설비 기술자
○ 음반녹음 기술자
- 대학진학 학과
○ 백제예술대학 연예매니지먼트과
○ 동아방송대학 연예산업경영과
○ 경기대학교 다중매체영상학과
○ 동아방송예술대학 방송제작기술
○ 공주영상대학 TV 편집제작과
○ 경기대학교 전자디지털음악
○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음악
○ 평택대학교 실용음악
학교장 인사말
서울문화고등학교입니다.
서울문화고등학교는 문화산업 분야의 경쟁력 있는 전문 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창의성과 상상력을 갖춘 능력 있는 인재육성을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으로 부터 지정받은 문화콘텐츠 분야의 상업계 특성화고등학교입니다.
바야흐로 21세기는 문화산업 열풍의 시대입니다. 한류열풍, K팝 열풍을 주도할수 있는 문화산업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서울문화고등학교의 목표입니다.
현재도 그렇지만 미래 유망 산업의 하나가 바로 문화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될 것입니다. 그렇게 보았을때 서울문화고등학교가 미래 우리나라를 발전시킬 밑바탕이 될것입니다. 그 주인공이 될것입니다.
우리학교의 비전은 "To Leap to the Top, 정상을 향한 도전" 입니다. 이에 덧붙여 ★ All Star 문화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U-Learning 체제의 1교사 1교실의 교과교실에서 모든 선생님들이 열과 성을 다하여 '모두가 행복한 문화인재의 배움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배우는 재미로 행복한 학생, 가르치는 즐거움으로 행복한 교사,노력하는 학교*학생으로 행복한 학부모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교 홈페이지는 학교일정,학교소식,교육과정등 다양한 자료가 탑재되어 있으며, 학생*학부모*동창회원 등 누구든지 의견을 올리고, 질문할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우리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학교발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문화고등학교장 김연식
https://blog.naver.com/printingconsultant/223180768780
방학동에 있는 서울문화고등학교
안녕하십니까 대치동에서 학원교재를 전문으로 인쇄해 드리는 채 대 병 부장입니다 예전에 하던 #학교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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